2025년 대중음악 해외 쇼케이스(Korea Spotlight) 참가 뮤지션 모집 공고(독일, 일본, 멕시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한국 대중음악 뮤지션의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글로벌 인지도 확산 및 종사자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대중음악 해외 쇼케이스(Korea Spotlight) 참가 뮤지션을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참여를 희망하는 팀은 절차에 따라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모집개요
ㅇ 행 사 명 : Korea Spotlight
ㅇ 추진권역 : 유럽(독일), 아시아(일본), 중남미(멕시코)
모집개요 | 추진권역 | 권역(국가), 일자 / 장소, 구분, 비고로 나타낸 표
권역(국가)
일자 / 장소
구분
비고
유럽(독일)
25년 9월 독일 함부르크, 베를린
전문마켓 연계
Reeperbahn Festival 연계
아시아(일본)
25년 10월 일본 도쿄, 오사카
쇼케이스 개최
-
중남미(멕시코)
25년 11월 멕시코, 멕시코시티
쇼케이스 개최
-
* 리퍼반 페스티벌: 2025. 09. 17. - 2025. 09. 20.에, 독일 함부르크 일대에서 개최되는 음악 마켓 (www.reeperbahnfestival.com)으로 리퍼반 페스티벌 내에서 Korea Spotlight 쇼케이스 개최
* 동남아시아(태국, 베트남), 유럽(스페인) 3개 권역은 추후 공고 예정이며, 한 뮤지션이 총 6개 권역 중 최대 2개 권역까지 참가 가능. 단, 추후 공고 시 쇼케이스 국가는 바뀔 수 있음
ㅇ 개최방식 : 현지 음악 산업 관계자 및 일반 관객 대상 쇼케이스 개최
- 한국 대중음악 뮤지션의 해외 진출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한국 대중음악 공식 쇼케이스(Korea Spotlight) 개최
- 매치메이킹, 네트워킹 등 비즈니스 프로그램 지원 등
ㅇ 운영방식
- 유럽(독일) : 네트워크 유지 및 확장을 위한 음악 전문마켓 참가
- 아시아(일본), 중남미(멕시코) : 현지 쇼케이스 개최(음악산업 관계자, 일반 관객 대상) 및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지원 내용
지원 내용 | 구분, 세부내용으로 나타낸 표
구분
세부내용
사전 비즈니스 지원
ㅇ 해외 진출 관련 사전 음악 비즈니스 교육 프로그램 진행
→ 해외 음악 시장 분석, 아티스트 Asset 준비 방법 → 각 분야별 해외 비즈니스 전략(페스티벌, PR, 유통, 레이블 등) 수립 등
현지 체류비
ㅇ 현지 이동 및 숙박 지원(공식 행사 기간 내)
→ 지원대상 : 뮤지션 전원 및 6인 범위 내 스태프* 인원
→ 지원범위 : 왕복 항공료, 체류 기간 숙박비, 여행자 보험, 현지 이동 등
* 스태프 범위 : 세션, 댄서 등 공연 인력 및 해외 비즈니스 전담자, 매니저, 스타일리스트 등 ★스태프 인원 중 해외 비즈니스 전담 인력 1인 반드시 포함★
쇼케이스 및 비즈니스 프로그램
ㅇ (일본, 멕시코) 자체 개최 쇼케이스 및 비즈니스 프로그램
→ 한국 대중음악 쇼케이스 Korea Spotlight 단독 개최
→ 산업 관계자 대상 네트워킹 파티(쇼케이스 사전/사후) 운영
→ 양국 음악 산업 관련 패널토크, 1:1 매치메이킹, 아티스트 피칭 등 현지 산업 관계자 초청 비즈니스 행사 운영 * 세부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현지 산업 특성에 따라 차별화하여 구성함
ㅇ (독일) 리퍼반 페스티벌 연계를 통한 쇼케이스 및 비즈니스 프로그램 운영
→ 리퍼반 페스티벌 참가 전, 베를린에서 리퍼반 페스티벌 연계 비즈니스 프로그램(베를린 세션) 참가
→ 리퍼반 페스티벌 내 한국 대중음악 쇼케이스 Korea Spotlight 개최
→ 산업 관계자 대상 네트워킹 파티(쇼케이스 사전/사후) 운영
→ 비즈니스 전담 인력 대상 리퍼반 페스티벌 참가 공식 티켓 제공(콘퍼런스 및 쇼케이스 참관)
→ 리퍼반 페스티벌 참가 해외 델리게이트 대상 1:1 매치메이킹 운영 등 * 세부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변동될 수 있음
뮤지션 프로모션
ㅇ 뮤지션의 현지 인지도 제고를 위한 사전 프로모션 지원
ㅇ 현지 매체 대상 인터뷰, 미디어 출연 등 PR 지원 등
우수 성과자 후속지원
ㅇ 우수 뮤지션 대상 온라인 글로벌 프로모션 추가 지원
ㅇ 구체적인 해외 비즈니스 발생 시 <뮤콘·코리아스포트라이트 후속 비즈니스 지원사업>을 통해 비즈니스 지원
□ 모집대상 및 신청자격
ㅇ 모집대상 : 국내에서 활동 중인 뮤지션 중 해외 진출 예정 또는 추진 중인 뮤지션
ㅇ 신청자격
- 국내 음반 발매 경력이 있고 국내에서 활동 중인 한국 대중음악 뮤지션(신청일 기준 한국 국적 또는 한국 음악 제작사에 소속된 자) ※ 댄스, 록, R&B, 일렉트로닉, 재즈, 크로스오버, 트로트, 팝, 포크, 힙합 등 대중음악 전 장르 지원(클래식, 오페라, 국악 제외)
- 본인 곡으로 30분 내외 쇼케이스 무대 공연이 가능한 뮤지션 ※ 커버곡은 불가하며 음반 및 음원 발매 경력이 없는 신인은 지원 불가
• KOCCA 홈페이지 공고문 하단 ‘접수하기’ 클릭
• 개인정보 관련 약관동의
• 신청자 본인인증(본인 명의 휴대전화)
• 신청자 정보 입력
• 뮤지션 정보 입력 • 첨부서류 업로드
• 접수완료 버튼 클릭 * 마감시간 엄수
① 첨부서류 준비 방법
ㅇ 첨부서류 목록
선발 제외대상 | 구분, 첨부서류, 양식여부로 나타낸 표
구분
첨부서류
양식여부
1
필수제출
비즈니스 계획서
양식있음, 공고문 내 첨부파일 다운로드
2
선택제출
뮤지션 소개자료(EPK 등)
양식없음, 생략가능
ㅇ 첨부파일명은 ‘비즈니스계획서_뮤지션명’, ‘뮤지션 소개자료_뮤지션명’으로 지정
- 각각 최대 50MB 이하로 준비하여 첨부
②~④ 접수페이지 접속 및 정보입력, 접수완료 관련
ㅇ 접수페이지 접속 방법 : KOCCA 홈페이지 공고문 하단 ‘접수하기’ 버튼 클릭
- 공고문 경로 : KOCCA 홈페이지(www.kocca.kr) [알림마당]>[공지사항]
ㅇ 뮤지션 단위로 접수하므로 한 신청자가 여러 명의 뮤지션을 신청할 시 뮤지션별 나누어 접수
ㅇ 정보 입력 중 접수마감(9.30(월) 오전 11시) 시간이 지났을 경우 접수 불가함. 이에 따라 마감기한 1일 전 접수완료
※ 주의 : 한 신청자가 A뮤지션과 B뮤지션 지원서 제출을 희망할 경우, A뮤지션 1번 접수, B뮤지션 1번 접수 총 2번에 나누어 접수하여야 함. 한 신청서 내에 A와 B뮤지션 2팀 내용 제출 시 평가 제외될 수 있음
□ 선정절차 및 평가 기준
ㅇ 평가 방법(안)
1) 전문 마켓 연계(독일 – Reeperbahn Festival, 이하 리퍼반 페스티벌)
- 1차 리퍼반 페스티벌 디렉터 평가 후, 2차 국내 전문가 발표평가 진행
선정절차 및 평가 기준 | 평가 방법(안) | 구분, (1차) 현지 디렉터 평가, (2차) 발표평가로 나타낸 표
구분
(1차) 현지 디렉터 평가
→
(2차) 발표평가
평가자
‘리퍼반 페스티벌’ 디렉터
7인 내외 국내 전문가 평가위원회
평가방법
서류평가
발표평가
검토서류
영문 신청서 및 라이브영상
국문, 영문 신청서 및 발표내용
선정방식
페스티벌 공식 초청장 발급
최저/최고 제외 평균 80점 이상 고득점 순
선정규모
각 3배수(12팀) 내외
각 4팀 내외
2) 쇼케이스 직접 개최 권역(일본, 멕시코)
- 1차 국내 전문가 서면평가 후, 2차 국내 전문가 발표평가 및 현지 전문가 평가진행
선정절차 및 평가 기준 | 평가 방법(안) | 구분,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 + 현지 전문가 평가로 나타낸 표
구분
(1차) 서면평가
→
(2차) 발표평가 + 현지 전문가 평가
평가자
7인 내외 국내 전문가 평가위원회
7인 내외 국내 전문가 평가위원회
평가방법
서류평가
발표평가
검토서류
국문, 영문 신청서 및 제출영상
국문, 영문 신청서 및 발표내용
선정방식
최저/최고 제외 평균 80점 이상 고득점 순
최저/최고 제외 평균 80점 이상 고득점 순
선정규모
각 3배수(12팀) 내외
각 4팀 내외
가산점
-
현지 전문가 선정 2팀 각 3점
* 권역 당 신청 뮤지션의 수가 15팀 이하일 경우 서면 및 발표 통합평가 운영할 수 있음 * 현지 전문가의 경우 기 개최 쇼케이스 권역 전문가 또는 뮤콘 참여 델리게이트 중 섭외
ㅇ 평가기준
- 1차 서면평가 평가기준(독일 – 리퍼반 페스티벌 제외)
선정절차 및 평가 기준 | 평가기준 | 평가항목, 세부 평가항목, 배점으로 나타낸 표
평가항목
세부 평가항목
배점
수행능력 및 참여의지
ㅇ 해외 비즈니스 책임자의 비즈니스 역량
ㅇ 해당 권역 진출 계획의 구체성
30
뮤지션 역량
ㅇ 뮤지션의 인지도(국내외 미디어 평가, 국내외 수상 경력 등)
ㅇ 국내외 활동 실적(음반 발매 횟수, 판매량, 공연 활동 등)
ㅇ 무대 퍼포먼스 및 음악적 역량의 차별성
40
목표시장 적합성
ㅇ 해당 권역 신청사유의 적절성
ㅇ 뮤지션의 해당 권역 지속 진출 가능성
30
합 계
100
• 평가기준 근거 평가위원별 최고 ․ 최저점 제외 산술평균 80점 이상 고득점 순 3배수(12팀) 내외 선정 • 동점자 발생 시 동점자 포함 선정
- 2차 발표평가 평가기준
선정절차 및 평가 기준 | 평가기준 | 평가항목, 세부 평가항목, 배점으로 나타낸 표
평가항목
세부 평가항목
배점
수행능력 및 참여의지
ㅇ 해외 비즈니스 책임자의 비즈니스 역량
ㅇ 뮤지션 해외진출을 위한 적극성 및 사업 참여의지
10
목표시장 적합성
ㅇ 해당 권역 신청사유의 적절성
ㅇ 뮤지션의 해당 권역 지속 진출 가능성
20
해외진출 전략
ㅇ 뮤지션의 해외진출 계획의 구체성 및 타당성
ㅇ 뮤지션의 해당 권역 홍보 계획의 적절성
30
뮤지션 역량
ㅇ 뮤지션의 국내외 인지도(국내외 미디어 평가, 수상 경력 등)
ㅇ 국내외 활동 실적(음반 발매 횟수, 판매량, 공연 활동 등)
ㅇ 무대 퍼포먼스 및 음악적 역량의 차별성
30
사후관리 역량
ㅇ 쇼케이스 이후 해외 비즈니스 마케팅 관리 및 계획
ㅇ 쇼케이스 이후 해외 네트워크 지속 및 강화 방안
10
가산점
• 현지 전문가 선정 상위 2팀 ※ 쇼케이스 직접 개최 권역(일본, 멕시코)만 해당
+3
합 계
100(+3)
• 평가기준 근거 평가위원별 최고·최저점 제외 산술평균 80점 이상 고득점순 선정
• 산술평균 80점 이상 뮤지션 중 예산범위 고려하여 예비 순위자를 선정할 수 있음
• 동점자 발생 시, 해외진출 전략 > 뮤지션 역량 > 목표시장 적합성 > 사후관리 역량 > 수행능력 및 참여의지 순 고득점자 우선 선정
ㅇ 선정 결과 안내 : KOCCA 홈페이지 공지 및 합격자 개별 연락
□ 유의 사항(필독)
ㅇ 접수페이지 링크 접속 시 모바일보다PC환경에서 접근 권장
ㅇ 접수 시 윈도우 OS 사용 권장(MAC OS 사용 시 제출서류가 깨지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ㅇ 접수된 파일 다운로드 후 모든 파일 오류 없이 열리는지 확인 필요(접수된 파일 오류로 열리지 않을 경우 평가 제외될 수 있음)
ㅇ 접수페이지 내 정보 입력 중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첨부서류를 미리 작성 및 준비한 후 접수페이지 입력 시작 권장
ㅇ 접수 마감일에는 트래픽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마감기한 1일 전 사업신청서 접수완료 권장
- 또한, 정보입력 중 접수마감 시간이 지났을 시 접수 절대 불가하므로 마감기한 1일 전 접수완료 권장
ㅇ 비즈니스 계획서 양식의 경우 공고문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작성
ㅇ 접수 페이지 작성내용 미흡(신청자 및 뮤지션 정보 부족 등), 비즈니스 계획서 누락 및 미흡(미제출 혹은 지정양식 미활용, 파일손상으로 인한 확인불가 등)의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ㅇ 공식 접수페이지에 접수기한 내 정상적으로 제출한 정보 외 이메일로 추가서류를 제출하거나 접수 마감 이후 제출된 서류는 접수 불가
□ 기타 사항
ㅇ제출된 신청서는 신청자(신청업체)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으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ㅇ 선정된 뮤지션의 해외 비즈니스 전담 인력은 사전 음악 비즈니스 교육에 필수로 참여해야 함
ㅇ 본 지원에 따른 성과관리를 위해 사업 종료 후 3년간 본 지원으로 발생한 성과 조사 시, 적극 협조해야 함
ㅇ 콘진원 지원사업 신청서류 처리 기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아래의 경우 평가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공고 내 제출서류 목록 필수사항 중 누락(미제출)한 서류가 있는 경우, 기재된 내용 없이 제공양식을 그대로 제출한 경우, 서류내용이 미흡하여 제출용도로 활용할 수 없거나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등
ㅇ 제출 서류가 위‧변조 되었거나 내용이 추후 허위‧과장으로 판명된 경우, 또는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였을 경우 진흥원은 선정취소 및 참여제한 등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법적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ㅇ 참가 확정 통보 이후 지원 뮤지션이 사업 참여를 취소하는 경우, 각종 프로그램 지원은 취소되고 취소 수수료 발생 등의 책임은 뮤지션(또는 수행기관)에게 있음
ㅇ 동일한 내용으로 우리원이나 타 지원기관(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지원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 선정 이후라도 선정취소의 조치를 취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