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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09-03] 국내 콘텐츠산업 스토리텔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공적 지원 방안
연구자 : 박웅진 수석연구원
1. 역사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은 인류와 연원을 같이 하며(Storytelling is as old as humankind), 하나의 사건을 잘 짜인
스토리로 시각, 청각, 후각 등의 감각에 호소하며 감동적으로 전달하는 인류의 담화예술 혹은 기술
○ 다감각적 특성을 지닌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스토리텔링의 역동성은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디지털
매체의 출현으로 인터랙티브 드라마, 게임 등 사용자의 참여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다선형적 서사가
주목받기 시작
○ 이제 스토리텔링은 콘텐츠산업의 영역을 넘어 정치․경제․사회 등 인간의 삶과 연계된 모든 영역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브랜드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 마케팅)
- 미래학자 롤프 얀센은 그의 저서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정보화 사회의 태앙이 지고 이야기가
중심이되는 ‘스토리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10년 전 예견
2. 콘텐츠산업과 스토리텔링
○ 이야기 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 신(新)성장동력의 핵심
- ‘해리 포터’는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308조 원에 달하며, ‘반지의 제왕’은 소설로 1억 부 이상 판매되고
영화로 제작돼 29억 달러의 매출 기록 → 뉴질랜드 국가 전반의 경제구조 변화 초래(프로도 경제)
○ 스토리텔링의 성과가 완성 콘텐츠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
3. 국내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SWOT 분석
○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면서 민간 및 공공부문에서 다양한 사업과 행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 전통 문화, 전시․공간, 생태 및 환경 보존 사업 등에 스토리텔링을 접목함으로써 문화․관광 자원을 개발
하고, 이용자의 체험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
- 스토리텔링 페스티벌 등 스토리텔링 관련 행사 개최, 스토리텔러 양성을 위한 각종 교육기관의 설립운영,
스토리의 유통을 위한 웹 기반 서비스 제공, 스토리텔링 관련 페스티벌 및 공모전 실시 등 스토리텔링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도 진행
4. 해외 스토리텔링 현황과 시사점
○ 현황
- (미국) 스토리텔링 산업은 작가 조합(WGA)에 의한 자체적 규제 및 진흥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 및 스튜디오를 통한 프로젝트 베이스의 스토리텔링 인력 양성이 두드러짐
- (영국) 다양한 스토리텔링 클럽이 활성화되어 있어 스토리텔링의 문화적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예술위원회 주도로 진흥 정책이 추진됨
- (일본) 스토리텔링 산업은 타 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위한 인프라 산업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비정규적
양성루트를 통한 인재 육성이 활발
- (중국) 스토리텔링에 대한 독립적, 직접적인 산업형태는 존재하지 않으며, 콘텐츠산업에 대한 정부
주도의 진흥 및 관리 통제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음
○ 정책적 시사점
- 저작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통한 스토리텔링 지원
미국의 저작지원 소프트웨어는 작품 창작 과정의 효율화 및 창작물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 창작 환경의 안정화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스토리텔러 지원
미국 WGA는 스토리텔링을 예술이나 문화가 아닌 산업, 그리고 노동자로서의 작가들의 권익을
옹호함으로써 우수한 인력의 수급이 가능함을 보여줌
- 창작 소재의 발굴 및 개발을 통한 스토리텔링 산업 활성화
중국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전통 소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의 활성화는 문화 원형 발굴 작업 및 개발,
기획에 대한 중장기적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
○ 교육 방식의 다양화 및 실습 중심의 교육을 통한 전문작가 양성
- 미국의 스튜디오 및 기업에서 제공하는 작가 양성 프로젝트의 실적은 작가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역량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의 중요성을 시사
- 일본 Creative Writing School의 사례는 스토리텔링 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다양화함으로써 폭 넓은 작가
층을 확보할 수 있음을 보여줌
○ 스토리텔링의 문화적 저변 확대를 위한 환경 조성
- 영국의 스토리텔링 클럽은 다양한 목적을 가진 각계각층의 사람을 스토리텔링에 참여시킴으로써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식 확산과 문화적 저변 심화에 기여
- 특히 영국은 기초 공교육 단계에서부터 스토리텔링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국가 전반의
스토리텔링 리터러시(storytelling literacy)를 함양하기 위해 노력
5. 스토리텔링 활성화를 위한 전략추진 방안
○ 국내 콘텐츠산업의 ‘아킬레스건’으로 지적돼온 스토리텔링 분야의 경쟁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통할만한 매력적인 스토리의 발굴·가공, 이를 콘텐츠화하는데 필요한 제작지원, 그리고
미국 등 해외 수출전략지역으로의 성공적 진출을 위한 유통지원 및 파생수익의 창작기반 재투자 확대 등
스토리텔링 선순환 구조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
○ 이를 위한 공공적 차원의 지원전략 추진방안을 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과 연계하여 ① 기반 조성,
② 기획 및 창작 지원, ③ 유통 및 비즈니스 지원, ④ 스토리텔러 양성 및 문화적 저변 확대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와 함께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⑤ 공간 콘텐츠의
활용성 강화 측면 등 모두 다섯 가지 측면에서 제시
① 스토리텔링 기반 조성
- 스토리텔링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시행
※ 스토리텔링 지원은 그 특성상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려운 측면이 있으므로 단년도 사업보다는
3~5년 정도의 중장기 측면에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
- 한국형 서사이론 확립을 위한 토대 연구 실시
- 스토리텔링 통합 포털 구축
- 창작의 편이성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R&D) 지원
② 스토리텔링 기획 및 창작 지원
- 원형 서사의 발굴, 지속적 추진
- 발굴된 원형 서사 및 성공한 원작 스토리를 활용한 스토리 재제작(Story-re-telling) 프로젝트 지원
확대
- 집단창작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창작센터 구축․운영
- 작가의 위상 강화 및 공정한 수익 배분을 위한 작가 에이전시(agency) 제도 도입
- 전업작가 기반 마련 및 작가의 직업적 안정을 위한 공공 페이트런(patron)제 확대
※ 페이트런(patron)은 예술이 직업으로 성립하기 이전의 시대에 권력자, 귀족, 부호 등이 예술가들을
후원하던 것을 지칭
- 작가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한 명예부여 시스템 강화
- 신진 작가의 집필 기회 확대
③ 스토리 유통 및 비즈니스 지원
- 스토리뱅크의 유통 기능 탑재를 통한 국내 스토리 시장 활성화
- 국내 스토리의 해외 판매 지원을 위한 전문 번역 역량 강화
- 작가를 대상으로 한 스토리 유통 비즈니스 교육 실시
④ 스토리텔러 양성 및 문화적 저변 확대
- ‘스토리 디자이너’로서의 스토리텔러 양성
- 창작센터의 집단창작시스템을 활용, 프로젝트 베이스 형태의 인력양성 추진
- 스토리텔러 양성 프로그램의 전문화
- 스토리텔링 저변 확대를 위한 스토리텔링 클럽 구축 지원
- 스토리텔링 리터러시 교육 확대
- 해외 진출을 겨냥한 우수 스토리 발굴 노력 강화
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공간 콘텐츠의 활용성 강화
- 효과적인 공간 스토리텔링 기법 마련을 위한 기반 연구 실시
- 공간 스토리텔링을 위한 문화원형 개발 프로젝트 진행
- 4대강 유역 공간 스토리텔링의 체계화 및 효율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