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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통권 174호] 글로벌 게임산업 생태계 분석과 국가별 육성 전략
  • 분야일반
  • 장르일반
  • 등록일2024-10-29
  • 조회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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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권 174호 2024. 10. 29 KOCCAFOCUS | 글로벌 게임산업 생태계 분석과 국가별 육성 전략 | KOCCAFOCUS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글로벌 게임산업 생태계 분석과 국가별 육성 전략 | 권구민 (kwongm@kocca.kr)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 양세환 (soro831@ec21rnc.com) 이씨이십일알엔씨(주) 사업기획부 팀장 | SUMMARY |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주축으로 성장한 게임산업 | 2027년 게임산업 시장 규모는 3,63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타 콘텐츠 대비 수 배 이상의 경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됨. 게임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디지털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았으며, 주요국들은 이를 고용 창출 · 세수 확대 ·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중요한 경제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음. | 게임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주요국 정부의 정책 전환 | 최근 주요국 정부는 게임산업 육성 방향을 과거 간접 지원 방식에서 직접 지원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음. 이전 세금 감면과 같은 일차원적 지원에서 벗어나 보조금, 기술 촉진, 인재 육성 등의 보다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음. | 주요국별 게임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상세 현황 | 국가별로 보면, 일본은 기존의 자율 경쟁 방식을 정부 주도 정책으로 전환하여 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국은 규제 산업에서 육성 산업으로 게임을 재인식하고 있음. 브라질은 국가 최초 게임 법령 프레임워크를 발표하여 적극적인 산업 진흥을 예고함. | 국내 게임산업 진흥에 대한 시사점 | 국가별 게임산업 진흥 정책의 변화와 그 한계점을 분석하여 국내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함. ▲ 해외 시장 진출 강화, ▲ 자금조달과 프로그램 운영의 균형적 지원, ▲ 부가가치 창출 신산업/기술 발굴, ▲ 국제 리더십 강화 등이 제시될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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