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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통권 175호] 프리즘(PRISM) VS 모노(MONO): Z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OTT 이용 동상이몽
  • 분야일반
  • 장르일반
  • 등록일2024-11-29
  • 조회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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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권 175호 2024. 11. 29 KOCCAFOCUS | 프리즘(PRISM) VS 모노(MONO): Z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OTT 이용 동상이몽 | KOCCAFOCUS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KOCCAFOCUS | 코카포커스 통권 175호 2024.11.29 | contents | 01 OTT 시장의 특성 1. OTT 플랫폼이 주도하는 콘텐츠 소비 환경의 변화 2. OTT 플랫폼 환경과 다양한 소비자 선호 3. OTT 플랫폼 시대의 이용자 행동 측정 4, 소결 | 02 조사설계 및 연구기획 1. ‘2023 OTT 이용행태 조사’ 조사설계 2. 조사내용 3. 연구기획 4. 응답자 특성 | 03 베이비부머와 Z세대, OTT 동상이몽 1. Z세대는 ‘유목형’, 베이비부머는 ‘안주형’ 2. Z세대는 ‘모험적 옴니보어 (omnivore)’ , 베이비부머는 ‘보수적 유니보어(univore)’ 3. Z세대는 ‘큐레이션’, 베이비부머는 ‘편의성’ 4. Z세대는 ‘데이터 기반’, 베이비부머는 ‘신뢰 기반’ | 04 결론 1. 모험과 변주를 즐기는 PRISM 세대 VS 취향보다는 편의성을 중시하는 MONO 세대 2. 시사점 | 본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 본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프리즘(PRISM) VS 모노(MONO) : Z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OTT 이용 동상이몽 김 인 애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데이터정책팀 선임연구원 inae@kocca.kr 강 혜 원 성균관대학교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 초빙교수 angela.h.kang@gmail.com | SUMMARY | 2023 OTT 이용행태 조사결과: 세대별 명확한 차이 • Z세대 ▸평균 2.74개 플랫폼 이용, 이 중 2.01개 유료 구독 ▸이용 동기: 큐레이션, 알고리즘 추천 ▸청춘·성장, 수사·추리, 가족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를 선호하며, 여러 플랫폼 간 교차 소비를 즐김 • 베이비부머 세대 ▸평균 1.32개의 OTT 플랫폼 이용, 이 중 1.28개만 유료 구독 ▸익숙한 플랫폼(주로 YouTube) 중심으로 이용하며, 안정성과 익숙함 중시 ▸이용 동기: 사용의 편리성, 지인 추천 ▸전통적 드라마, 고전 영화, 역사 다큐멘터리에 집중하며, 새로운 플랫폼 탐색에는 소극적 | Z세대 vs. 베이비부머 세대의 대조적 특징 | • Z세대는 빛의 다양한 스펙트럼처럼 다채로운 플랫폼과 콘텐츠를 선호하며, 변화와 탐험을 즐기는 다변화형 소비자 ▸현실판타지, 감정 검색, 초능력 소비 등 PRISM 세대의 특성을 보여줌 • 베이비부머 세대는 특정 플랫폼에 충성하며 안정적인 소비를 선호하는 보수적 소비자 ▸한두가지 플랫폼에서 익숙한 장르와 소재의 콘텐츠를 소비하고, 콘텐츠 이용 시에는 지인 추천 등 전통적인 신뢰와 편의성을 중시하는 MONO 세대의 특성을 보여줌 | 시사점 | • 후속 연구 필요성 ▸연속 조사를 통한 트렌드 지속 관찰 필요 ▸수치 이상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참여관찰 같은 심층 연구 필요 • 취향 중심 논의의 한계 인식 필요성 ▸PRISM과 MONO의 대비를 통해 국내에서는 취향 논의를 전세대에 걸쳐 다양하게 전개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국내 이용자 행태를 설명할 수 있는 추가 요인 발굴 필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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