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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통권 179호] 2023년과 2024년의 OTT 이용행태 비교분석: 시성비와 가성비의 줄다리기
  • 분야일반
  • 장르일반
  • 등록일2024-12-27
  • 조회1160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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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권 179호 2024. 12. 27 KOCCAFOCUS | 2023년과 2024년의 OTT 이용행태 비교분석: 시성비와 가성비의 줄다리기 | KOCCAFOCUS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KOCCAFOCUS 코카포커스 통권 179호 2024.12.27 | CONTENT | 0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및 조사 내용 | 02 주요 결과 1. 주요 결과 비교 | 03 시사점 1. 유료 이용 감소 2. 다양한 구독 형태 3. 알고리즘 인식 상승 4. 숏폼 영향력의 부상 5. 결론 | 본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 본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2023년과 2024년의 OTT 이용행태 비교분석 : 시성비와 가성비의 줄다리기 | 김 인 애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데이터정책팀 선임연구원 inae@kocca.kr 강 혜 원 성균관대학교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 초빙교수 angela.h.kang@gmail.com | SUMMARY | OTT 이용 현황과 트렌드 (2023-2024) : 계속되는 OTT 대세 | OTT 전체 이용률 소폭 증대: 89.3%(전년 대비 2.8%p↑) | • 유튜브 등 무료 OTT 이용 증가 유료 OTT: 53.4%(1.8%p↓), 무료 OTT: 85.1%(6.9%p↑) • FAST 서비스 이용률 0.6%(2024년 첫 조사) • 플랫폼별 점유율 순위 굳히기 속에, 국내 OTT 선방 • 넷플릭스: 44.4%(전년 대비 5.6%p↓) 但 여전히 유료 서비스 중 1위 • 유튜브: 84.9%(7.0%p↑) 전체 서비스 중 최고 점유율 • 티빙, 쿠팡플레이 등: 스포츠 콘텐츠 강화로 이용률 상승 | OTT 서비스 구독 지출 안정세 | • 최근 1년 유료 OTT 이용자의 유료 OTT 서비스 지출금액은 월평균 10,500원, 최대 지불의사 금액은 15,191원, 유료 OTT 적정 구독료 인식 금액은 7,294원 • OTT 서비스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각종 결합할인상품 등을 통한 이용유지 | 숏폼 콘텐츠의 부상 | • 숏폼콘텐츠 이용률은 69.6%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음 대체로 ‘시성비(時性比)’ 즉, 투자하는 시간 대비 만족도(성능)을 추구하는 최근의 행태를 반영하고 있었음 | 시사점 | • OTT 서비스 구독료 인상으로 유료OTT에서 (광고형)무료 OTT로 이용자 선호가 이동하고 있음 • OTT플랫폼과 통신사, 신용카드사 와의 다양한 제휴 상품이 등장하면서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이용이 두드러짐 • 숏폼 콘텐츠의 부상은 동영상 길이 변화 뿐 아니라, 생산 주체, 장르 등 근본적인 변화를 내포할 가능성 • 이용자들은 앞으로도 가성비 혹은 시성비 사이에서 줄다리기 하면서 능동적인 이용행태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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