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KOCCA 포커스

[KOCCA포커스 통권 182호] 플랫폼 시대의 디지털 콘텐츠 소멸과 문제점
  • 분야일반
  • 장르일반
  • 등록일2024-12-31
  • 조회1725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 가능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창작물과 대상 저작물은 "공공누리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여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을 금지합니다.

통권 182호 2024. 12. 31 KOCCAFOCUS | 플랫폼 시대의 디지털 콘텐츠 소멸과 문제점 | KOCCAFOCUS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플랫폼 시대의 디지털 콘텐츠 소멸과 문제점. 김학균.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 hgk3548@kocca.kr | SUMMARY •기술의 발전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 유통방식 변화: 스마트폰 보급 확대, 이동통신 대중화, 유료화 모델 정착으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빠르 게 성장하였으며, 초기에는 방송사와 출판사가 콘텐츠 유통을 주도했으나, 플랫폼 중심으 로 변화 •창작자와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플랫폼의 등장으로 창작자들은 다양한 유통채널 덕분에 수익이 극대화되었고 소비자에게 는 더 많은 선택지가 부여되었으나, 콘텐츠 IP 권리 보호 과정에서 생겨난 시스템·구조는 소비자의 콘텐츠 '소유'에서 '사용'으로 구조적 변화를 맞이함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소비자 보호 문제에 직면: 디지털 콘텐츠의 플랫폼 종속성이 심화되면서 서비스 종료 시 콘텐츠를 구매했음에도 불 구하고 접근 권한을 완전히 잃게 되거나, 디지털 콘텐츠 내 재화의 가치를 지닌 디지털 자산이 완전히 소멸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소비자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