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KOCCA 포커스

[KOCCA포커스 통권 185호] 한·미FTA 이후 콘텐츠산업 현재와 미래
  • 분야일반
  • 장르일반
  • 등록일2025-04-10
  • 조회597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 가능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창작물과 대상 저작물은 "공공누리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여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을 금지합니다.

한·미 FTA 이후 콘텐츠산업 변화의 흐름을 우리나라와 미국을 중심으로 분석했고, 콘텐츠 통상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 및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함

#키워드: 한·미 FTA, 콘텐츠산업, 통상, FTA, 수출

통권 185호 2025. 04. 10 KOCCAFOCUS | 한·미 FTA 이후 콘텐츠산업 현재와 미래 | KOCCAFOCUS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한·미 FTA 이후 콘텐츠산업 현재와 미래 | 염 정 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미래정책팀 youmjw@kocca.kr | SUMMARY |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콘텐츠산업의 변화 | 한‧미 FTA 발효 이후 콘텐츠산업은 4차 산업혁명, 중국 수출 제한, 코로나-19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했고, 특히, 전 산업의 디지털화를 가져온 4차 산업혁명은 국내외 콘텐츠산업과 콘텐츠 통상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음 | 글로벌 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 | 글로벌 콘텐츠산업은 디지털 전환, 스트리밍 시장 변화, 기술 혁신(AI) 등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지만, 지속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 2023년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는 2조 달러로 2023년 이후 출판산업을 제외한 전 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2028년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는 2조 7천억 달러로 예상됨 | 콘텐츠산업에서 통상의 중요성 | 2023년 우리나라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54조 원으로 한‧미 FTA 발효 이후 연평균 5.4% 성장했지만,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음. 작은 내수시장과 성장 동력이 약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해외시장 진출이 필수적임에 따라 콘텐츠산업에서 통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대 및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기업과 정부의 노력이 필요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