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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Spot Issue (2022-4호) NFT, 디지털 자산을 담아낼 그릇이 될 수 있을까?
  • 분야 일반
  • 등록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 게재일2022-07-12 00:00
  • 조회67
  • 수집일해당 지원사업은 2022-07-08 15:02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CT Spot Issue (2022-4호) NFT, 디지털 자산을 담아낼 그릇이 될 수 있을까?

□ 디지털 세상에 존재하는 암호화된 나만의 자산, NFT의 등장

  • ㅇ Non(불가능)+Fungible Token(대체가능한 토큰),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정의
  • ㅇ ▲고유한 정보를 지니고 ▲상호교환이 불가하며 ▲분할이 되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디지털상에 존재하는 유·무형 자산에 소유권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

□ NFT 시장 `21년 정점 찍고, `22년 소강상태에 접어들어

  • ㅇ `21년 NFT 시장은 거래대금 약 248억 달러(약 31조 7,300억 원)를 달성
  • ㅇ `22년 5월에 일 평균 거래량이 4만 건, 거래대금이 8천 4백만 달러 수준으로 집계되면서, 지난 `21년 9월 거래량(18만 건) 대비 77%가량 감소함

□ NFT는 메타버스 내 자본주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

  • ㅇ 메타버스가 확대되면서 가상공간 내 화폐, 자산 등 자본경제 시스템의 필요성 증대
  • ㅇ NFT는 메타버스 내 원본과 소유권 개념을 생성하고 이를 자산화하여 생산·거래·판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이로 인해 디지털 자산 거래와 메타버스 서비스의 생태계를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

□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 생태계

  • ㅇ NFT 생태계는 ▲NFT 원천 기술인 블록체인에서 시작하여 ▲개발도구를 제공하는 플랫폼 ▲자산을 거래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NFT 시장 데이터 사이트 ▲게임, 미술품 등 NFT 기반 컨텐츠 및 신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
  • ㅇ NFT 비즈니스 모델은 디지털 수집품, 게임, 미술품, 엔터테인먼트, 디파이, 기타 등 6가지로 분류하여 해석 가능

□ 대대적인 기업들의 투자와 인프라 구축이 시작된 이상 멈출 수는 없다

  • ㅇ NFT 자체 기술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야
  • ㅇ 전세계에서 K-콘텐츠, 문화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국내시장이 인정받고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한 NFT 및 연계사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

※ 자세한 정보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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