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가 주목한 K-콘텐츠, 글로벌 투자 유치 발판 마련’
콘진원, ‘유녹(U-KNOCK) 2025 in USA’ 성공적 개최
- 11월 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서 ‘국제콘텐츠금융포럼’ 개최
- 모팩스튜디오, 박천휴 작가, 더핑크퐁컴퍼니, MBC 등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 참여로 기술력과 창의성 입증
- 6~7일 투자 설명회·일대일 상담 통해 K-콘텐츠 글로벌 투자 잠재력 확인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11월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유녹(U-KNOCK) 2025 in USA’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 올해로 2년째를 맞은 이 사업은 일본(도쿄, 오사카), 싱가포르에 이어 미국에서 열린 네 번째 글로벌 투자 네트워크 행사로, K-콘텐츠의 해외 투자 유치 기반을 확장하고 글로벌 산업 협력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 ‘유녹(U-KNOCK) 2025 in USA’는 우수한 스토리텔링과 지식재산(IP), 기술력을 지닌 K-콘텐츠 기업을 북미 시장에 소개하고, 해외 투자자와의 실질적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콘텐츠 기업 15개사와 미국 현지 투자사 및 제작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했다.
◆ 포럼과 피칭, 기술력과 창의성으로 글로벌 투자자를 사로잡은 K-콘텐츠
- 참가 기업들은 11월 4일 미국의 대표 독립 제작사 ‘WIIP’ 및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에이전시이자 투자사 ‘CAA’와 비즈니스 밋업을 진행해 양국 콘텐츠 산업 간 협력 방향과 공동 제작 및 투자 가능성을 논의했다.
- 5일에는 콘텐츠금융국제포럼이 열려 ▲모팩스튜디오 ▲씨제이이엔엠(CJ ENM) ▲문화방송(MBC) ▲더핑크퐁컴퍼니 ▲헬로82(HELLO82) ▲스튜디오리얼라이브 등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 기업들이 참여했다.
- 기조연사로 나선 모팩스튜디오 장성호 대표는 <킹오브킹스>의 사례와 함께 ‘VFX’ 및 버추얼 프로덕션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제작 모델을 발표했다. 이어 씨제이이엔엠 김기웅 감독은 미국 유레카 프로덕션과 공동제작한 글로벌 음악 경연 시리즈 <케이팝드(K-Poped)> 제작 경험을 중심으로 케이팝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 이어지는 K-콘텐츠의 성공 공식에 대한 발표에서는 박천휴 작가가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나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하는 ‘크로스컬처(Cross Culture)’를, 스튜디오리얼라이브는 버추얼 캐릭터와 확장현실(XR) 기술을 결합한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비전을, 헬로82(HELLO82)는 팬 커뮤니티 중심의 글로벌 음악 비즈니스 모델을, 더핑크퐁컴퍼니는 아기상어 등 글로벌 지식재산(IP)의 지속 성장 전략을, 문화방송(MBC)은 K-컬처 체험형 콘텐츠를 통한 새로운 수익 생태계를 각각 소개했다. 이를 통해 한국 콘텐츠 산업의 혁신성과 기술 경쟁력, 투자 매력도를 북미 투자자들에게 알렸다.
- 발표 후 진행된 투자 유치(IR) 피칭 세션에는 ▲스튜디오더블유바바 ▲뉴툰 ▲스튜디오메타케이 ▲하이스트레인저 ▲밀레니얼웍스 등 5개 기업이 참여했다. 각 기업은 고유의 사업 모델과 제작 역량, 콘텐츠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발표하여 현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를 통해 K-콘텐츠의 사업 다변화 가능성과 실질적 투자 유치 잠재력이 한층 구체화됐다.
◆ 실질적 투자 상담과 업무협약(MOU) 체결로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강화
- 6일 현장에서는 글로벌 투자사 ‘앳워터 캐피털(Atwater Capital)’과의 업무협약(MOU) 체결 및 특별 세션, 일대일 투자 상담회가 진행됐다. 콘진원은 앳워터 캐피털과 2024년 체결한 협약을 연장하며 북미 시장과의 지속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이어 열린 특별 세션 ‘파이어사이드 챗(Fireside Chat)’에서 앳워터 캐피털 바니아 슐로겔 대표는 “요즘은 전 세계가 같은 콘텐츠를 소비하지만, <오징어 게임> 과 같은 작품이 보여준 것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한국적 서사와 감성이 가진 힘입니다”라며, “그 창의성이야말로 한국 콘텐츠의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라고 말했다.
- 또한 이번 사업에 참여한 국내 15개 콘텐츠 기업은 유니버설 픽처스(Universal Pictures),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 소니 주식회사(Sony Coprporation) 등 글로벌 투자자 및 제작사들과의 개별 상담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과 투자 전략을 구체적으로 공유했다. 투자 상담회는 7일까지 이어졌으며 총 181건의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상담을 계기로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북미 투자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실질적인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올해 유녹(U-KNOCK)은 일본과 싱가포르에 이어 미국에서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며, K-콘텐츠 글로벌 투자 플랫폼으로서의 연속성과 실효성을 입증했다”라며, “앞으로도 콘진원은 투자 유치부터 공동 제작,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한국 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사진 1. 5일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열린 ‘콘텐츠금융포럼’에서
모팩스튜디오 장성호 대표가 첫 번째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2. 5일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열린 ‘콘텐츠금융포럼’에서
미국 유레카 프로덕션의 잔 아루주비아가(Jeanne Aruzubiaga), CJ ENM 김기웅 PD가 두 번째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3. 5일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열린 ‘콘텐츠금융포럼’에서 현지 바이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세션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 4. 6일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한국 기업들이 북미 유력 바이어와 투자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5. 6일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콘진원과 앳워터 캐피털이 업무협약을 연장 체결했다.
(왼쪽부터 콘진원 콘텐츠금융지원팀 우성배 팀장, 앳워터 캐피털 바니아 슐로겔 대표)

사진 6. 6일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파이어사이드 챗 행사가 진행됐다.
(왼쪽부터 버라이어티 신시아 리틀턴 편집장, 앳워터 캐피털 바니아 슐로겔 대표)
붙임. ‘유녹(U-KNOCK) 2025 in USA’ 현장 사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