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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 2025년 결산과 2026년 핵심 지원 방향 제시’ 콘진원, ‘NEXT K 2026’ 개최

‘콘텐츠산업 2025년 결산과 2026년 핵심 지원 방향 제시’
콘진원, ‘NEXT K 2026’ 개최

- 12월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콘텐츠산업 2025년 결산·2026년 전망, 지원 정책을 통합한 종합 설명회 개최
- 인공지능(AI)·지식재산(IP) 등 핵심 트렌드 분석과 전문가 인사이트 제시
- 일대일 맞춤형 지원사업 상담과 대표 지원작 성과 전시 등 현장 프로그램 운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오는 12월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NEXT K 2026 : 지원사업 설명회 및 콘텐츠산업 2025 결산·2026 전망’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5년 콘텐츠산업 주요 성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2026년 전망과 지원 정책 방향을 국민과 산업계에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 올해 설명회는 ‘지원사업 설명회’와 ‘콘텐츠산업 결산·전망 세미나’를 하나로 통합해 운영한다. 콘진원 본부별 사업 설명은 핵심 내용 중심으로 간소화하고, 콘텐츠산업 트렌드와 전문가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통합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 2026년 산업 트렌드·콘진원 중점 지원 방향 등 핵심 의제 한자리에서 확인

  • 행사에서는 ▲2026년 지원사업의 중점 방향 ▲2025년 콘텐츠산업 주요 흐름 분석 ▲2026년 핵심 트렌드 전망 ▲분야별 전문가 인사이트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한다.
  • 콘진원은 2025년 콘텐츠산업 결산을 통해 제작 현장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률과 지속 이용 의향 등 주요 데이터를 공개한다. 또한 인공지능(AI) 분석을 기반으로 선정된 올해의 K-콘텐츠 수상작을 비교·분석하고, 2025년 콘텐츠 지식재산(IP) 트렌드, 소비 행태 변화, 플랫폼간 경쟁 및 공존 전략을 중심으로 산업 내 주요 변화를 설명한다.

◆ 지원사업 성과 발표·전시·상담 연계한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 설명회는 2025년 주요 지원사업 및 콘텐츠산업 성과 발표를 시작으로, 2026년 분야별 중점 추진 방향 안내로 이어진다. 행사장에는 업계 문의 대응을 위해 부서별 일대일 상담 부스를 운영하며, 드라마·게임·애니메이션·웹툰 등 대표 지원작을 전시해 우수 사례를 소개한다.
  • 전시는 드라마 <폭군의 셰프>, 게임 <쉐이프 오브 드림즈>, 애니메이션 <마루는 강쥐>, 웹툰 <마론후작> 등 2025년 대표 성과는 물론, 콘텐츠 전 장르 역대 지원작 일부도 함께 선보인다.
  •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내년에는 인공지능(AI) 기반 제작 혁신과 지식재산(IP) 확장을 중심으로 콘텐츠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라며, “장르별 특성과 산업 수요를 반영한 균형 있는 지원을 통해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K-컬처 시장 300조 원, 수출 50조 원 달성을 뒷받침하겠다”라고 전했다.
  • ‘NEXT K 2026’ 참가 신청은 12월 16일까지 온라인 행사 안내 페이지(event-us.kr/nextk2026/event/116881)에서 할 수 있다. 2025 결산 2026 전망과 관련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outlooksemina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방송·게임·지식재산(IP)·연구개발(R&D) 등 세부 지원사업은 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년 초 본부별 맞춤형 설명회를 별도로 개최할 예정이다.

사진. 'NEXT K 2026' 행사 포스터

사진. 'NEXT K 2026' 행사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 NEXT K 2026’ 행사 포스터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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