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소통

보도자료

‘전 세계를 사로잡을 K-콘텐츠 슈퍼 IP 발굴’ 콘진원,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시상식 개최

‘전 세계를 사로잡을 K-콘텐츠 슈퍼 IP 발굴’
콘진원,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시상식 개최

- 167:1로 역대 최대 경쟁률 기록. 수상작 15편에 총상금 3억 2천만 원 수여
- 현대적인 감각과 완성도 인정받은 천영미 작가의 <조선의 품격> 대상 영예
- 콘텐츠 IP 마켓에서 수상 작품 사업화 상담회 지원.. 154건 비즈니스 상담 진행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구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시상식을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 올해로 16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은 공연,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웹툰, 출판 등 다양한 장르에서 콘텐츠 사업화의 잠재력을 가진 원천 스토리를 발굴하고자 마련된 국내 최대 규모의 작가⋅창작자 대상 정부 포상이다.

◆ 역대 최대 경쟁률 뚫고 천영미 작가 <조선의 품격> 대상 수상

  • 올해 공모에는 총 2,500편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역대 최대 경쟁률인 167:1을 기록한 가운데 최종적으로 15편이 선정되었다. 상훈별로 ▲대상(대통령상 1명) 5천만 원 ▲최우수상(문체부 장관상 4명) 3천만 원 ▲우수상(콘진원장상 10명) 1천5백만 원 등 총 3억 2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 대상에는 ▲천영미 작가의 <조선의 품격>이 선정되었다. 이 작품은 세종실록 16년의 기록을 통해, 세종의 북방 정책인 4군 6진 설치가 왕족 이교가 차린 소박한 밥상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히는 이야기로, 역사적인 상상력을 기반으로 현대적인 감각과 완성도가 잘 어우러져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최우수상은 ▲임진왜란 이후 전쟁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이야기를 그린 <견귀방>(김선희), ▲보름달이 뜨는 밤마다 백호로 변하는 왕세자와 귀물 퇴치 비밀기관 관상감 암사 소녀가 펼치는 영혼 구원 로맨스 <암사 호랑이 왕세자전>(김송희),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소라넷 사건’을 모티브로 가장 보통의 사람이 타락해 가는 과정을 그린 <테리 케이>(염정원), ▲연쇄 살인범이라 자백하는 아들 대신 진범을 잡으려는 엄마의 이야기를 담은 <내 아들은 죽이지 않았다>(조다연) 등 총 4편이 선정됐다.
  • 우수상은 ▲<왕릉>(김성화) ▲<마물>(김영희) ▲<무술의녀 장덕>(노호성) ▲<몽중도적 세자빈>(성은진) ▲<빌런>(엄대근) ▲<양형조사관 차윤희>(유성희) ▲<저하만은 아니 되오>(장은경) ▲<염화비사>(전호성) ▲<마고 제삼귀선>(정연식) ▲<안전이별연구소>(주재숙) 등 10편이 선정됐다.
  • 대상을 받은 천영미 작가는 “대상 수상을 듣고 너무 기뻤고, 제 삶에 찾아든 또 한 번의 기적에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 아시아 최대 IP 비즈니스 행사서 수상 작품 1:1 사업화 추진

  • 한편, 콘진원은 수상 작품들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IP 비즈니스 행사인 ‘콘텐츠 IP 마켓 2024’에 작가들이 직접 참가하여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1:1 사업화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에서는 82개 콘텐츠 제작사들과 154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콘텐츠 사업화 및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했다.
  • 콘진원은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을 비롯해 창작 소재 발굴을 위한 ‘이야기 창작 발전소’, 창작자와 콘텐츠 제작자 간 온라인 매칭 플랫폼 ‘스토리움’ 등 다양한 사업 운영을 통해 국내 콘텐츠 IP 산업 확장에 힘쓰고 있다.
  •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콘텐츠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가장 중요한 만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도 스토리와 IP의 중요성은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스토리가 더욱 많은 대중을 만날 수 있도록, 스토리 발굴부터 사업화, 유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시상식을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시상식을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사진 2.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수상작가가 지난 19일~21일 ‘콘텐츠 IP 마켓’에 참여하여 1:1 사업화 상담을 진행했다.

사진 2.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수상작가가
지난 19일~21일 ‘콘텐츠 IP 마켓’에 참여하여 1:1 사업화 상담을 진행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시상식 현장사진
붙임 2.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수상자 비즈매칭 사진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